사회복지사2급 - 에듀에버원격평생교육원

수강신청

에듀에버원격평생교육원

강의계획서

2025.1-5 아동동작

강의교수 조연경 학점 3학점
수강료
  • 150,000원
학습기간 2025/04/09 ~ 2025/07/29[15주]
관련전공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강의계획서
  • 과목평가보기
과목개요 영유아의 동작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동작지도의 원리와 실제를 익혀 영유아 동작지도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동작교육의 이해, 동작교육의 내용, 동작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동작활동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① 아동동작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동작의 기초요소 및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발달이론에 따른 동작지도의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영·유아 발달 특성에 따른 동작교육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아동의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의 유형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⑤ 아동동작교육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계획, 실행 및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⑥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동작교육과 활동의 실제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방법 본 강의 전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예측해 보기와 핵심키워드를 통해 학습 내용을 사전에 예측한다.본강의는 전자칠판을 이용한 PPT 형식으로 학습 내용별 구분이 되어있어 복습 시 필요 부분만 학습할 수 있다. 학습 후 퀴즈, 학습정리를 통해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자기화할 수 있다. 강의와 시험 외에 퀴즈, 토론, 과제를 통하여 가족관계론의 효과적인 학습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교재/참고문헌 교안
평가기준 _
성적분포 A이상: 30% 이내, B이상: 70% 이내, C 이하: B이상을 제외한 나머지 비율
평가기간 1. 중간퀴즈
> 2025년 5월 14일 수요일 ~ 2025년 5월 20일 화요일

2. 중간고사
> 2025년 5월 30일 금요일 ~ 2025년 6월 3일 화요일

3. 기말퀴즈
> 2025년 7월 2일 수요일 ~ 2025년 7월 8일 화요일

4. 기말고사
> 2025년 7월 18일 금요일 ~ 2025년 7월 22일 화요일

5. 토론 및 과제
> 2025년 4월 30일 수요일 ~ 2025년 6월 24일 화요일

6. 참여도
> 2025년 4월 30일 수요일 ~ 2025년 7월 8일 화요일
성적이의신청기간 2025년 07월 30일 ~ 2025년 08월 01일
주/차 제목 총강의 시간
1-1 아동동작교육의 이해와 필요성 및 중요성 01:20:30
① 아동동작교육의 개념 및 의미 ② 아동동작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1-2 아동동작교육의 목적 및 효과 00:41:23
① 아동동작교육의 특징 ② 아동동작교육의 목적 및 목표 ③ 아동동작교육 활동의 효과
2-1 아동발달 이론에 따른 동작 교수-학습관점 1 00:38:34
① 성숙론적 관점의 학자에 따른 이론 ② 성숙론적 관점의 특징 및 교수 학습방법 ③ 성숙론적 관점의 동작교육 시 교사 역할
2-2 아동발달 이론에 따른 동작 교수-학습관점 2,3 01:17:35
① 환경론적 관점의 이론 및 아동발달특성 ② 환경론적 관점의 특징 및 교수 학습방법과 동작교육 시 교사역할 ③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이론 및 아동발달특성 ④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및 교수 학습방법과 동작교육 시 교사역할
3-1 아동의 성장과 발달 1,2 01:26:21
① 아동의 성장과 발달의 개념 ② 성장 및 발달의 일반적 원칙 ③ 아동발달의 원리 및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의 실제 ④ 동작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3-2 아동의 운동능력의 발달과정 00:35:55
① 운동능력의 발달 과정 연구 ② 영유아기 운동능력의 발달 특성 ③ 운동기능의 발달 단계
4-1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동작교육 01:17:23
① 영아전기의 발달 특성과 동작교육 ② 걸음마기의 발달 특성과 동작교육③ 유아(만3~5세)의 발달 특성과 동작교육 ④ 유아(만3~5세)를 위한 동작활동 시간 구성 시 고려할 점
4-2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발달 특성과 동작교육 00:40:55
①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발달 특성과 동작활동 ②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 동작활동 시간 구성 시 고려할 점
5-1 표준보육과정과 동작교육 01:10:23
①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6개 영역 ② 표준보육과정과 동작교육 ③ 0~1세의 신체운동/예술경험영역과 동작교육 ④ 0~1세의 영아동작교육활동의 실제
5-2 2세 표준보육과정과 동작교육 00:35:29
① 2세의 신체운동영역과 동작교육 ② 2세의 예술경험영역과 동작교육 ③ 2세 영아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6-1 3~5세 누리과정과 동작교육 1 00:50:14
① 3~5세 누리과정의 개념과 특징 ② 누리과정 5개 영역과 활동의 사례
6-2 3~5세 누리과정과 동작교육 2,3 01:12:15
① 3~5세의 누리과정 신체운동·건강영역의 목표와 내용 및 범주 ② 3~5세의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와 내용 및 범주
7-1 동작의 구성요소 1 00:37:13
① 동작의 기초 영역 ② 동작의 구성요소의 신체인식(body awareness)
7-2 동작의 구성요소 2,3 01:07:01
① 동작의 구성요소인 공간인식의 개념 ② 공간의 넓이, 범위, 수준 혹은 높낮이, 방향, 경로 ③ 동작의 구성요소인 노력 ④ 동작의 구성요소인 관계
9-1 동작의 기초영역 (비이동 동작과 이동 동작) 01:26:09
① 기본동작의 개념과 유형 ② 비이동 동작의 개념과 종류 및 활동의 예 ③ 이동 동작의 개념 ④ 이동동작의 종류 및 활동의 예
9-2 동작의 기초영역 (조작적 동작) 01:26:09
① 조작적 동작의 개념 ② 조작적 동작의 종류와 활동의 예
10-1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의 개념 01:26:09
① 동작의 응용영역 ② 창의적 신체 표현 활동의 개념 ③ 영유아 동작교육과 창의성
10-2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의 유형 : 모방적 동작활동의 유형과 창의적 동작표현의 활동 01:26:09
① 모방적 동작활동의 개념과 실제 ② 창의적 동작표현 활동의 개념과 실제 ③ 영유아 동작 발달과 창의성을 기르는 교사의 역할
11-1 아동동작교육 활동의 지도방법 1 01:26:09
① 아동동작교육의 지도방법 ② 주제중심 접근방법과 통합적 접근방법
11-2 아동동작교육 활동의 지도방법 2,3 01:26:09
① 직접적-교사주도적 교수방법 ② 안내-발견적 교수방법 ③ 간접적-유아주도적 교수방법 ④ 유아주도적 교수방법과 안내-발견적 교수방법의 차이
12-1 아동동작교육 활동의 통합적 접근의 개념과 접근 유형 01:09:29
① 통합적 접근의 개념 ② 주제중심의 통합, 교과영역중심의 통합 접근 ③ 동작교육 활동과 다른 (예술)활동의 통합 ④ 동작교육 활동의 심화·확장으로서의 통합
12-2 아동동작교육 활동의 계획 01:26:09
① 동작교육 활동 수업과 수업 계획안 작성하기 ② 동작교육 활동 계획안의 구성
13-1 아동동작교육 활동 시간 구성 01:26:09
① 동작교육활동의 시간 구성 ② 동작교육활동 각 단계에 따른 교수방법
13-2 아동동작교육 활동계획안의 작성의 절차와 평가 00:00:01
① 동작교육활동 계획안 작성 ② 동작교육활동 계획안에 따른 수업의 실제 ③ 동작교육활동 평가의 의미 ④ 동작교육활동 동작 활동에 대한 다양한 평가
14-1 아동동작교육활동과 교사의 역할 1 01:26:09
① 동작교육활동에서의 반성적 사고와 교사 ② 효율적인 동작교육활동 실시 방법
14-2 아동동작교육활동과 교사의 역할 2,3 01:26:09
① 스캐폴딩 책략 유형과 내용 ② 교사의 개입 유형과 동작교육 활동 ③ 동작교육활동과 유아-교사 이야기 나누기 ④ 동작표현을 촉진시키는 질문과 동작어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