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2급 - 에듀에버원격평생교육원

수강신청

에듀에버원격평생교육원

강의계획서

2025.1-6 놀이지도

강의교수 천우영 학점 3학점
수강료
  • 150,000원
학습기간 2025/05/14 ~ 2025/08/26[15주]
관련전공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강의계획서
  • 과목평가보기
과목개요 놀이와 영유아 발달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놀이지도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놀이이론과 발달 수준에 따른 영유아 놀이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지도 교수학습방법과 영역별 놀이지도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놀이지도는 영유아의 건강과 행복, 놀이를 통한 배움의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여 반영하는 영유아 중심 철학의 실현에 가치를 두고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유아의 삶이며 배움의 방식인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이고 순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놀이를 지원하는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놀이이론과 발달 수준에 따른 영유아 놀이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지원 교수학습 방법과 영역별 놀이의 이해와 지원의 실제를 학습한다. 세부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놀이의 개념과 이론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가치를 이해한다.
② 놀이와 영유아 발달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영유아들의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유형과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③ 영유아별 실내외 놀이환경의 구성 원리, 놀이영역과 놀이자료 배치, 놀이시간과 공간의 활용 방법을 알아본다.
④ 연령별 놀이상황에서 보육교사의 놀이 지원유형, 시기, 방법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습득한다.
⑤ 신체, 탐색, 말, 상징, 창의적 표현놀이 등을 통해 놀이지도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발달영역별 놀이지도 방법을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⑥ 영아 놀이 중심의 4차 표준보육과정 및 유아 놀이 중심의 개정된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강의방법 본 강의 전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예측해 보기와 핵심키워드를 통해 학습 내용을 사전에 예측한다.본강의는 전자칠판을 이용한 PPT 형식으로 학습 내용별 구분이 되어있어 복습 시 필요 부분만 학습할 수 있다. 학습 후 퀴즈, 학습정리를 통해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자기화할 수 있다. 강의와 시험 외에 퀴즈, 토론, 과제를 통하여 가족관계론의 효과적인 학습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교재/참고문헌 교안
평가기준 _
성적분포 A이상: 30% 이내, B이상: 70% 이내, C 이하: B이상을 제외한 나머지 비율
평가기간 1. 중간퀴즈
> 2025년 6월 18일 수요일 ~ 2025년 6월 24일 화요일

2. 중간고사
> 2025년 7월 4일 금요일 ~ 2025년 7월 8일 화요일

3. 기말퀴즈
> 2025년 8월 6일 수요일 ~ 2025년 8월 12일 화요일

4. 기말고사
> 2025년 8월 22일 금요일 ~ 2025년 8월 26일 화요일

5. 토론 및 과제
> 2025년 6월 4일 수요일 ~ 2025년 7월 30일 화요일

6. 참여도
> 2025년 6월 4일 수요일 ~ 2025년 8월 12일 화요일
성적이의신청기간 2025년 09월 03일 ~ 2025년 09월 05일
주/차 제목 총강의 시간
1-1 놀이의 개념 1 (개념) 00:17:54
① 놀이의 정의 ② 놀이의 본질적 특성
1-2 놀이의 개념 2, 3 (구성요소와 중요성) 01:10:54
① 놀이의 기본 구성요소 ② 놀이와 탐색, 일 ③ 놀이의 중요성 ④ 놀이성의 개념 및 중요성
2-1 영·유아 놀이에 대한 시대별 인식 00:36:35
① 우리나라 놀이의 역사 ② 서양놀이의 역사
2-2 놀이이론 1, 2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 01:09:54
① 잉여에너지이론, 휴식이론 ② 반복이론, 연습이론 ③ 정신분석학적 이론, 인지발달론적 이론 ④ 각성조절이론, 상위 의사소통 이론
3-1 놀이와 현대사회 1, 2 (뇌 발달과 신경과학) 01:08:25
① 뇌의 구조 및 기능과 놀이 ② 뉴런과 뇌의 신경전달 물질과 놀이와의 관계 ③ 신경과학의 발전과 놀이 ④ 놀이실조
3-2 놀이와 현대사회 3 (놀이의 가치) 00:35:04
① 상업화된 놀이 ② 영·유아 비만과 놀이 ③ 자연과 놀이
4-1 놀이와 발달 - 영·유아기의 발달영역과 놀이 1 (신체·인지발달) 00:34:35
① 영·유아기의 신체발달과 놀이 ② 영·유아기의 인지발달과 놀이
4-2 놀이와 발달 - 영·유아기의 발달영역과 놀이 2, 3 (언어·사회성&정서·창의성발달) 01:09:35
① 영·유아기의 언어발달과 놀이 ② 영·유아기의 사회성발달과 놀이 ③ 영·유아기의 정서발달과 놀이 ④ 영·유아기의 창의성발달과 놀이
5-1 놀이와 발달 - 연령별 놀이 특징 1, 2 (영아기와 유아기) 01:12:15
① 만 0~1세 영아의 놀이 ② 만 2세 영아의 놀이 ③ 만 3~5세 유아의 놀이
5-2 놀이와 발달 - 유형별 놀이 발달 1 (사회적 수준) 00:29:43
① 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6-1 놀이와 발달 - 유형별 놀이 발달 2 (인지적 수준) 00:38:07
① 인지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6-2 놀이와 발달 -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2 (영아기와 유아기) 01:08:18
① 개인적, 환경적 특성 ② 개인적 특성 ③ 부모 및 교사의 특성 ④ 사회문화적 특성
7-1 놀이환경 1, 2 (실내놀이 환경과 실외놀이 환경) 01:10:44
① 실내놀이 환경의 구성조건 ② 영·유아기를 위한 실내놀이영역 ③ 실외놀이 환경의 구성조건 ④ 실외놀이 영역
7-2 놀이환경 3 (영·유아를 위한 놀잇감) 00:35:15
① 놀잇감 선택의 기준 ② 놀잇감의 종류
9-1 교사의 놀이지도 1 (놀이지도방법) 00:42:05
① 놀이지도의 의의 ②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 ③ 놀이지도 방법
9-2 교사의 놀이지도 2, 3 (자유선택활동의 운영과 놀이관찰과 활용) 01:11:32
① 자유선택활동의 의의 및 구성 ② 교사의 역할 ③ 놀이관찰의 일반적 지침과 절차 ④ 놀이관찰의 활용
10-1 영아기 놀이 활동실제 및 교사역할 1 (신체놀이) 00:58:37
① 영아기 신체놀이의 개념 ② 영아기 신체놀이의 필요성 및 의의 ③ 영아기 신체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④ 영아의 신체놀이를 도와주는 교사역할
10-2 영아기 놀이 활동실제 및 교사역할 2,3 (탐색놀이와 말놀이) 01:24:58
① 영아기 탐색놀이의 개념과 필요성 및 의의 ② 영아기 탐색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그리고 교사역할 ③ 영아기 말놀이의 개념과 필요성 및 의의 ④ 영아기 말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그리고 교사역할
11-1 영아기 놀이 활동실제 및 교사역할 4,5 (상징놀이와 창의적 표현놀이) 01:21:22
① 영아기 상징놀이의 개념과 필요성 및 의의 ② 영아기 상징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및 교사역할 ③ 영아기 창의적 표현놀이의 개념과 필요성 및 의의 ④ 영아기 창의적 표현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및 교사역할
11-2 유아기 놀이 활동실제 및 교사역할 1 (역할놀이) 00:35:20
① 유아기 역할놀이의 개념 ② 유아기 역할놀이의 필요성 및 의의 ③ 유아기 역할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④ 유아의 역할놀이를 도와주는 교사역할
12-1 유아기 놀이 활동실제 및 교사역할 2 (쌓기놀이) 00:42:24
① 유아기 쌓기놀이의 개념 ② 유아기 쌓기놀이의 필요성 및 의의 ③ 유아기 쌓기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④ 유아의 쌓기놀이를 도와주는 교사역할
12-2 유아기 놀이 활동실제 및 교사역할 3,4 (수·조작놀이와 신체 표현놀이) 01:14:21
① 유아기 수·조작놀이의 개념 및 필요성과 의의 ② 유아기 수·조작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및 교사역할 ③ 유아기 신체표현놀이의 개념과 필요성 및 의의 ④ 유아기 신체표현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및 교사역할
13-1 유아기 놀이 활동실제 및 교사역할 5 (음률놀이) 00:41:18
① 유아기 음률놀이의 개념 ② 유아기 음률놀이의 필요성 및 의의 ③ 유아기 음률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④ 유아의 음률놀이를 도와주는 교사역할
13-2 유아기 놀이 활동실제 및 교사역할 6,7 (미술놀이와 물·모래놀이) 01:12:29
① 유아기 미술놀이의 개념과 필요성 및 의의 ② 유아기 미술놀이를 위한 환경성과 매체 및 교사역할 ③ 유아기 물·모래놀이의 개념과 필요성 및 의의 ④ 유아기 물·모래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및 교사역할
14-1 유아기 놀이 활동실제 및 교사역할 8 (목공놀이) 00:44:23
① 유아기 목공놀이의 개념 ② 유아기 목공놀이의 필요성 및 의의 ③ 유아기 목공놀이를 위한 환경구성과 매체 ④ 유아의 목공놀이를 도와주는 교사역할
14-2 놀이의 치료적 활용 1,2 (놀이의 치료적 특성과 치료로 활용되는 놀이) 01:16:05
① 놀이의 치료요인과 치료적 놀이주제 ② 신체놀이 ③ 감각놀이 ④ 상징놀이